산학연 연계 교육과정 실현 전략
산학연계 교육과정 문제점과 해결방안
문제점
- 주문식 교육과정 미운영으로 실무역량 부족
- 직무 불분명으로 인한 현장실습 내실화 부족
- 선별적 캡스톤디자인 운영으로 문제해결 능력 부족
- 현장 실무능력 함양을 위해 충분한 현장실습기간 필요
- 4차산업혁명기술 교육 미운영으로 4차산업혁명기술 활용능력부족
- 산학연 연계 교육 협약서, 교육결과 보고서 등 형식적 사용
산학연계 교육과정 개선방향
- 주문식 교육과정운영과 직무역량인증제 도입 (GY-5품인증제)
- 현장실습인증제 도입 (GY-5품인증제)
- 전교생 대상 Project Design 과목 필수 (2과목/2년)
- 현장실습 학기제 도입
- 4차산업혁명 리터러시교육과정운영 (미래역량인증제/GY-5품인증제)
- 산학연 연계교육협약서, 교육결과보고서 기반 평가 강화
강릉영동 대학교 산학연계 차별화전략
- GY-5 품인증제PBL 인증제 / 현장실습인증제 / 캡스톤인증제 / 미래역량인증제 / 직무역량인증제
- 프로그램매니저GY-대학 코디네이터 / GY-산학 코디네이터 / GY-학과 코디네이터
- 전교생 교육4차혁명기술 리터러시 교육(필수) / 캡스톤디자인 교육강화(필수)
- 현장학습 학기제
교육과정 운영절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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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학 연계 교육과정 계획 수립
- 산업체 수요조사 / 산학연 연계 교육협약서 / 수업계획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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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학연계 교육과정 운영
- 수업 계획서 기반 교육과정 운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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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학 연계 교육과정 운영 평가
- 산학연 연계 교육결과 보고서